미드저니 Cref 명령어 사용법 – 동일 인물 캐릭터 얼굴 일관성 유지 방법

미드저니 Cref 명령어 사용법

미드저니는 원본 이미지에 등장하는 특정 인물이나 캐릭터를 참조하여, 동일한 인물이나 캐릭터를 생성할 수 있는 캐릭터 레퍼런스 기능(--Cref)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동일한 인물이나 캐릭터를 여러 장면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캐릭터 레퍼런스 기능의 사용 방법과, 이 기능을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팁을 소개하겠습니다.

미드저니 cref

미드저니 Cref 명령어 사용법

미드저니 Cref 명령어를 사용하려면, 이미지를 묘사하는 프롬프트 뒤에 한 칸을 띄우고 --cref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다시 한 칸을 띄운 뒤 참조할 이미지의 URL을 입력합니다.

미드저니 cref
미드저니 Cref 명령어 구조

미드저니 디스코드 서버 내 URL

외부 이미지뿐만 아니라, 미드저니 디스코드 서버에서 생성한 이미지를 참조할 수도 있습니다.

디스코드 서버 내 이미지의 URL을 복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PC: 이미지를 클릭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이미지 주소 복사' 옵션을 선택

모바일 앱: 이미지를 꾹 누르면 표시되는 '미디어 링크 복사 옵션'을 선택

이렇게 복사한 이미지의 URL을 --cref 명령어 뒤에 붙여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드저니 Cref 가중치

참조할 이미지의 가중치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가중치는 참조할 이미지의 URL 뒤에 한 칸을 띄운 후 --cw 숫자 형태로 입력되며, 적용 가능한 숫자의 범위는 0~100입니다.

미드저니 cref

가중치가 0이면 인물이나 캐릭터의 얼굴을 유지하는데 집중하고, 가중치가 100이면 얼굴뿐만 아니라 헤어스타일, 의상 등 다른 요소까지 함께 유지합니다.

참고로 가중치를 설정하지 않는 경우 디폴트 값인 100이 적용됩니다.

미드저니 Cref 실 사용 예시

이제 미드저니 Cref 기능을 사용해서 생성한 이미지 샘플을 함께 보겠습니다.

아래는 원본 이미지를 참조하여 웨딩드레스를 입고, 장미를 들고 있는 여성 이미지를 생성한 결과물입니다. 가중치(--cw)는 각각 0, 50, 100을 적용했습니다.

미드저니 cref
Woman, wedding dress, holding rose --cref https://s.mj.run/M9tmwgAPLHw --v 6.0 --style raw --cw 0/50/100

원본 이미지의 인물과 대체로 유사하지만, 유사성의 정도는 이미지마다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가중치에 따른 차이

--cw 0의 결과물은 웨딩드레스와 면사포, 장미꽃을 모두 포함하는 반면, --cw 50의 경우 웨딩드레스는 입고 있지만 면사포를 쓰고 있는 이미지는 4개 중 1개 뿐입니다.

--cw 100의 경우 웨딩드레스 대신 원본 이미지의 검은색 티셔츠를 그대로 입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높은 일관성을 위한 팁

더욱 높은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인물에 대한 여러 장의 이미지를 동시에 참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부터 참조할 이미지를 확보하는 방법과,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할 때 확보한 이미지들을 손쉽게 참조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1. 참조할 이미지 확보하기

Multiple expressions, candid photos of 프롬프트를 사용하면 동일 인물의 다양한 표정을 얻을 수 있습니다.

Photos of 뒤에는 텍스트 프롬프트로 인물을 설명하거나, 보유한 이미지를 --cref 명령어로 참조할 수 있습니다.

먼저, 원본 이미지를 참조하여 동일한 여성이 다양한 표정을 짓고 있는 이미지를 확보합니다.

미드저니 cref
Multiple expressions, candid photos of --cref https://s.mj.run/cIs4vcJJOmM --v 6.0 --no black and white --cw 0 --style raw --ar 16:9 

다음으로 Side profile portraits of 프롬프트로 여성의 옆모습을 확보합니다.

미드저니 cref
Side profile portraits of --cref https://s.mj.run/cIs4vcJJOmM --cw 0 --v 6.0 --style raw --ar 16:9

2. 이미지 자르기 → 디스코드 업로드

위에서 만든 두 장의 이미지를 표정별로 잘라 총 10장의 이미지를 확보합니다.

이렇게 확보한 10장의 이미지를 디스코드에 업로드합니다.

미드저니 cref

3. Prefer Option 만들기

Prefer Option은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 설정값을 쉽게 불러올 수 있도록, 특정 설정값이 저장된 새로운 명령어 옵션을 만드는 기능입니다. 이는 단축키와 유사한 역할을 합니다.

Prefer Option을 사용하려면, 명령어 입력창에 /Prefer option set을 입력한 후, option 란에는 옵션 이름을, value 란에는 명령어 설정값을 입력합니다.

아래는 옵션명을 mine으로, 명령어 설정값을 --chaos 5 --aspect 2.3으로 저장한 예시입니다.

미드저니 cref

이제 프롬프트 입력창에 --mine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chaos 5 --aspect 2:3이 입력됩니다.

다수의 인물 이미지를 참조하는 옵션 만들기

지금부터 앞서 디스코드에 업로드한 10장의 이미지를 모두 참조하는 옵션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옵션 생성을 위해 명령어 입력창에 /Prefer Option을 입력한 후, Option 명은 test1로, value는 --cref 이미지1URL 이미지2URL ~ 이미지8URL로 설정했습니다.

미드저니 cref
이미지 URL 사이에는 반드시 공백이 있어야 합니다

이미지 URL은 URL을 직접 입력하거나, 디스코드에 업로드된 이미지를 명령어 입력창에 드래그해서 입력할 수 있습니다.

옵션명과 설정값을 입력한 후 엔터를 누르면, test1 옵션이 설정되었다는 메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드저니 cref

이제 프롬프트 입력창에 --test1을 입력하면 10개의 이미지를 참조하는 옵션이 작동합니다.

4. 이미지 생성 (저장한 옵션 사용)

지금부터 --test1 옵션을 사용하여 생성한 이미지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검색은 모자, 흰색 티를 착용한 여성이 레스토랑에 있는 모습입니다.

미드저니 cref
Woman, black cap, white t-shirt, restaurant --test1 --cw 0

다음으로 Pixar 스타일로 생성한 이미지입니다.

미드저니 cref
Woman, Smile, Pixar style image --test1 --cw 0

전반적으로 꽤 높은 유사성을 보이며, 몇몇 이미지는 참조한 원본 이미지의 인물과 거의 동일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수의 원본 이미지를 참조하는 옵션 설정을 통해 동일한 인물한, 캐릭터를 손쉽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동일 인물, 캐릭터를 만들 때 사용하는 미드저니 Cref 명령어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테스트 진행 시 한 번에 동일한 인물을 얻기는 어려웠지만, 여러 번의 반복 생성을 통해 동일 인물로 생각할 수 있는 수준의 인물과 캐릭터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캐릭터 일관성 유지는 많은 유저들이 갈망해온 기능입니다. 일관된 캐릭터 생성을 통해 웹툰, 게임, 애니메이션, 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존에도 스테이블 디퓨전을 통해서 일관성 유지가 가능했지만, 스테이블 디퓨전은 학습 난이도가 높아 아무나 쉽게 접근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미드저니에서 손쉽게 캐릭터 일관성 유지가 가능해짐에 따라, AI 이미지가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드저니는 Cref 외에도 다양한 명령어를 제공하며, 명령어 사용 방법이 어렵지 않다는 점이 큰 강점입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기 어려운 창의적의고 기발한 이미지를 만들 때 활용할 수 있는 미드저니 Weird 명령어에 대한 포스팅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