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로봇 제조 스타트업 Figure사의 휴머노이드 로봇 Figure 01(피규어 01)에 OpenAI사의 AI 모델이 접목된 영상이 공개되었습니다.

Figure사는 2/29(목) Microsoft, OpenAI, NVIDIA 등 글로벌 탑 티어 기업들로부터 6억 7,500만 달러의 시리즈 B 투자 유치를 발표한 기업입니다.
대규모 투자 유치 소식과 함께, Figure와 OpenAI 두 회사가 차세대 AI 모델 개발을 위해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도 발표되었습니다.
그리고 약 2주 후 Figure사의 휴머노이드 로봇에 OpenAI의 AI 모델이 탑재된 영상이 공개되었습니다.
Figure 01 공개 영상
지금부터 Figure사에서 공개한 영상을 함께 보겠습니다. 인간 테스터가 휴머노이드 AI 로봇 Figure 01을 테스트하는 영상입니다.
영상은 테스터가 피규어 01에게 무엇이 보이는지 묻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피규어 01은 테이블 중앙 접시 위에 빨간 사과가 있고, 컵과 접시가 놓인 건조대가 있다는 사실뿐만 아니라 테스터가 테이블 위에 손을 얹고 서 있는 상황까지 정확하게 인식하고 답변합니다.
다음으로 테스터가 "먹을 것이 있냐?"라고 질문합니다. 피규어 01은 그렇다는 대답과 함께 사과를 테스터에게 전달합니다.
다음 장면에서는 테스터가 접시 위에 쓰레기를 올려놓습니다.
테스터가 "쓰레기를 주우면서, 방금 전 한 행동을 왜 했는지 설명해 줘"라고 요청합니다.
그러자 Figure 01은 쓰레기를 하나씩 바구니에 담으며, 사과를 왜 테스터에게 전해줬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다음으로 테스터가 "앞에 있는 접시가 다음에는 어디로 이동할 것 같나요?"라고 질문합니다.
이 질문에 대해 Figure 01은 "저 접시와 컵처럼 식탁 위에 있는 접시들은 건조대로 갈 것 같습니다"라고 대답합니다. 그 후 테스터는 건조대에 넣어 달라고 요청합니다.
그러자 "Of Coure"라고 대답하며, 컵과 접시를 차례대로 건조대에 넣습니다.
그 후 테스터가 "너의 행동에 대해 평가해 줘"라고 요청합니다.
그러자 "꽤 잘한 것 같다"라는 대답과 함께 그렇게 평가한 이유에 대해 설명합니다.
마지막으로 테스터가 고맙다고 하자, 피규어 01은 두 팔을 벌리며 "천만에요, 또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말씀해 주세요"라고 하며 영상이 마무리됩니다.
영상 시청 후기
최근 1년간 최신 AI 기술이 적용된 소프트웨어가 출시될 때마다 놀랐고, 특히 text-to-video 모델인 Sora가 공개되었을 때는 큰 충격을 받았었습니다.
하지만 피규어 01과 같이 하드웨어에 OpenAI의 AI 모델이 접목된 사례는 없었기에, 개인적으로 Sora 공개 당시에 느낀 것과는 또 다른 느낌의 신선한 충격을 받았습니다.
공개된 영상 속 테스트는 매우 간단한 상황에서의 테스트라 평가에 한계가 있지만, 로봇의 시각적, 언어적 추론 능력이 충분히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영상 속 로봇의 반응 속도는 아직 느립니다. 하지만, 이런 움직임의 한계는 시간이 해결해 줄 문제로 보입니다.
AGI에 도달한 인공 지능 모델이 Figure 01과 같은 로봇에 탑재되고, 이 로봇이 스스로 학습하기 시작한다면, 지금과는 완전히 다른 세상이 될 것 같습니다.
인간과 비슷하거나, 더 뛰어난 지능을 보유한 로봇과 공존하는 세상이 몇 년 남지 않았다는 생각에 두려움까지 느껴집니다.
Figure 01의 개발 현황이 궁금하신 독자분께서는, Figure사의 X에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