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dio 사용법 – 무료 AI 음악 노래 뮤직 작곡 사이트 유디오

Udio 사용법

최근 AI로 생성된 노래가 국내 공모전에서 우승하면서 AI 음악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현재 AI 음악 분야에서는, 해당 공모전의 우승곡을 배출한 Suno AI가 생성되는 노래의 높은 퀄리티로 다른 서비스 대비 압도적으로 높은 인지도를 갖고 있습니다.

그동안 이렇다 할만한 경쟁자가 없었는데, 최근 Udio라는 AI 음악 작곡 사이트가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생성되는 노래의 퀄리티가 Suno AI와 필적할 정도로 뛰어나 큰 기대를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먼저 제가 Udio로 만든 '비가 내리면'을 함께 들어보겠습니다.

Udio란?

Udio는 이세돌을 이긴 바둑 인공지능 프로그램 알파고로 유명한 구글 딥마인드 출신 연구원들로 구성된 팀에서 2024년 4월 10일 런칭한 서비스입니다.

Udio에서는 한 번에 최대 33초 길이의 노래를 생성할 수 있으며, 최초 생성된 노래의 뒷부분에 33초 길이의 노래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노래의 길이를 늘려나갈 수 있습니다.

현재 계정 당 매월 무료로 1,200개의 노래를 만들 수 있어, 사실상 무료로 AI 음악을 제한 없이 생성할 수 있습니다.

🔔 무료로 생성할 수 있는 노래의 수는 포스팅 작성 시점(4/15) 기준으로, 점차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Udio 사용법

지금부터 Udio에서 AI 노래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1. 홈페이지 접속 → 우측 상단 Sign In 버튼 클릭

Udio 사용법

2. 계정 생성
현재 구글, 디스코드, 트위터 아이디 연동을 통해 가입할 수 있습니다.

Udio 사용법

3. 생성할 노래에 대한 설명 및 가사 입력 → Create 버튼 클릭

Udio 사용법

Auto-generated 옵션을 선택하면 가사가 자동으로 생성되지만, 한국어의 경우 자동으로 생성되는 가사의 퀄리티가 낮아 Custom 옵션을 선택해서 직접 가사를 입력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내가 입력한 명령어 그대로 노래를 생성하는 Manual Mode를 항상 활성화시킬 것을 추천드립니다.

4. 노래 생성 완료
잠시 후 33초 길이의 노래 2개가 생성됩니다.

Udio 사용법

5. 노래 길이 연장하기
마음에 드는 노래가 생성되었으면 노래 우측의 Extend 버튼을 눌러 노래의 길이를 연장할 수 있습니다.

Udio 사용법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화면에서 앞선 노래의 끝부분 이후의 가사를 입력한 후, 우측 상단 Extend 버튼을 클릭합니다.

Udio 사용법

6. 66초 길이의 노래 생성 완료
동일한 방식으로 노래를 33초씩 계속해서 늘려나갈 수 있습니다.

Udio 사용법

더 나은 곡을 만들기 위한 가이드

지금부터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음악 생성 가이드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노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기
원하는 곡을 얻기 위해서는 노래의 장르, 특성, 분위기 등을 명령어에 포함해야 합니다. 문장형 명령어보다는 핵심 요소를 쉼표로 끊어서 입력할 것을 권장합니다.

Udio 사용법

참고로 Create 버튼 왼쪽 주사위 버튼을 누르면 노래에 대한 설명이 자동으로 생성되며, 바로 아래 Suggested tags에서는 다양한 장르 옵션을 제공합니다.

2. 아티스트 스타일 참조하기
아티스트의 이름을 명령어에 포함하면, 해당 아티스트의 목소리를 직접 참조하지는 않지만, 해당 아티스트의 스타일을 참조하여 노래를 생성합니다.

Udio 사용법
In the style of Beethoven(베토벤)

3. 가사 입력 시 파트 구분하기
가사를 직접 입력하는 경우 [Verse], [Chorus], [Bridge], [Hook] 등으로 파트를 구분해서 입력해야 합니다. 가사는 한글로 입력하더라도 파트를 구분하기 위한 문구는 영어로 입력해야 합니다.

Udio 사용법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제가 소개한 내용 외에도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기 위한 더욱 다양한 팁을 제공합니다.

지금까지 AI 음악 작곡 사이트 Udio 사용법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노래를 직접 만들어 보며, Udio에서 생성되는 음악의 퀄리티가 업계 선두인 Suno AI의 음악과 비교해도 전혀 뒤처지지 않는다고 느꼈습니다.

또한 Udio의 홈페이지는 Suno AI보다 사용자가 더 쉽고 직관적으로 익힐 수 있게 잘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다만, 현재 Udio가 한 번에 생성할 수 있는 노래의 길이가 33초에 불과한 반면, Suno AI는 이보다 두 배 이상 긴 80초 길이의 노래를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노래 연장 기능을 통해 더 긴 노래를 만들 수 있지만, 아직 한 번에 생성된 노래만큼 자연스럽게 이어지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면, 단기간에 Suno AI를 뛰어넘어 이 분야의 리더로 등극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하지만 Udio는 이제 막 베타서비스가 시작된 서비스입니다. 한 번에 생성되는 노래의 길이는 서비스 제공 업체에서 결정하는 부분으로, 언제든지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 보고 계시는 블로그에는 AI 음악 분야의 리더인 Suno AI에 대한 포스팅도 있습니다.

AI 음악에 관심 있는 독자분께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여 두 가지 서비스를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