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이슈 블로그 운영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 이슈 블로그 운영 리스크, 운영 팁


워드프레스 이슈 블로그 운영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 이슈 블로그 운영 리스크, 운영 팁

이번 포스팅에서는 워드프레스로 이슈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는 이슈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네이버, 다음, 구글 세 가지 검색 포털의 특성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으니, 이번 포스팅을 끝까지 정독하시면 블로그 운영 관련하여 다양한 정보와 팁을 얻어 가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이슈 블로그 비추천 이유


워드프레스는 네이버 블로그(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다음)와는 달리 운영자가 블로그의 소유권을 갖습니다.

네이버, 다음에서는 자체 플랫폼에서 운영되는 블로그의 포스팅을 우선적으로 노출시키며, 이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입니다. 해당 플랫폼이 소유한 블로그가 많이 노출될수록 더 많은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워드프레스 포스팅의 퀄리티가 훨씬 높은 것으로 검색엔진이 인식한다면, 워드프레스 포스팅이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을 제치고 상위 노출되기도 합니다.

다만 이슈 블로그의 경우 전문적인 내용을 다루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퀄리티에서 큰 차이를 두기가 어렵습니다.

그 외 워드프레스 이슈 블로그의 포스팅이 노출되기 어려운 이유를 네이버 → 다음 → 구글 순으로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네이버

네이버는 네이버 블로그의 포스팅을 밀어주는 경향이 다른 포털 사이트에 비해 굉장히 강한 편입니다. 워드프레스로 작성한 포스팅을 노출시키는 것 자체가 쉽지 않습니다.

블로그와 카페 글을 모아서 보여주는 'VIEW 영역'에는 노출될 확률 자체가 0이며, 대부분의 이슈성 키워드의 경우 '뉴스 영역'이 워드프레스 블로그 포스팅이 노출될 수 있는 '검색결과 더보기 영역'보다 상단부에 위치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이슈블로그

검색자가 뉴스 영역을 지나 다른 영역까지 보더라도, 뉴스 다음 영역이 검색결과 더보기 영역일 경우가 높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이슈 블로그 포스팅을 네이버에 노출시켜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한 수준입니다.

2. 다음


다음은 워드프레스 포스팅 노출에 굉장히 관대한 편입니다. 색인 요청을 하면 거의 대부분 1시간 내에 검색 노출이 됩니다.

또한, 포스팅의 최신성을 중요시 여기는 경향이 강해서, 워드프레스 블로그 포스팅의 퀄리티가 나쁘지 않다면 색인 직후 상위 노출도 굉장히 잘 되는 편입니다.

일반적인 경우, 워드프레스 운영 초반에는 포스팅이 네이버뿐만 아니라 구글에도 노출이 거의 되지 않기 때문에, 다음에 포스팅을 하나씩 노출시키며 트래픽을 발생시키고 이를 통해 성장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노출도 빨리 시켜주고, 상위 노출도 쉬운데 왜 워드프레스 이슈 블로그는 추천하지 않을까요?

그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1. 색인과 노출이 아무리 빨리 돼도, 티스토리 블로그만큼 빨리 되지 않습니다.
  2. 같은 퀄리티라면 티스토리 블로그의 포스팅을 상위 노출시킵니다.

이슈성 포스팅은 검색 노출 시점의 차이가 방문자 유입에 정말 큰 차이를 가져옵니다. 몇 분 사이에 동일한 키워드로 경쟁 블로거의 포스팅이 수십 개가 업로드되고, 수많은 언론사 또한 동일 뉴스를 발행하며, 유명 커뮤니티에서도 관련글이 올라옵니다.

언론사 사이트의 경우 대부분 사이트 지수가 굉장히 높기 때문에, 비슷한 시간에 업로드된 언론사의 뉴스를 제치고 상위 노출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또한, 이슈성 포스팅은 다른 포스팅과 퀄리티 측면에서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이슈 블로그 포스팅이 색인되는 시간 동안 업로드된 티스토리 블로그의 포스팅조차 제치기 매우 어렵습니다.

거의 유일한 방법은 이슈가 언론사, 경쟁 블로거들에게 알려지기 전에 작성하는 방법이 있긴 합니다. 그러나 새로운 이슈를 매번 먼저 캐치하고, 캐치 직후 포스팅을 작성하는 것은 상당한 에너지가 끊임없이 투입되는 작업입나다.

3. 구글


먼저 구글 샌드박스 기간에 대해서 이해하셔야 합니다. 구글 샌드박스 기간을 아주 쉽고 간단하게 설명하면, 개설한지 얼마 되지 않은 워드프레스의 포스팅을 구글에서 잘 노출시켜주지 않으며, 그 기간이 며칠 단위가 아니라 몇 개월 단위입니다.

이 기간이 끝나서 내 글이 노출이 시작된다 하더라도, 구글은 기본적으로 포스팅이 색인되어 검색 노출이 되기까지의 시간이 굉장히 긴 편입니다. 짧게는 몇 시간 운영한지 얼마 되지 않은 블로그의 경우 며칠까지 걸리기도 합니다.

언론사 뉴스의 경우 당연히 일반적인 블로그보다 빨리 노출이 될 겁니다. 이미 여러 언론사의 뉴스가 검색 상위 노출을 장악한 이후 내 워드프레스 포스팅이 검색되기 시작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물론, 구글에는 디스커버라는 서비스가 있고, 구글 디스커버에 포스팅이 노출되면 일반 검색 유입으로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많은 트래픽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워드프레스 이슈 블로그의 포스팅이 구글 디스커버에 노출되어 대박이 나려면, 언론사가 이슈거리에 대해 작성하기 전 먼저 이슈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할 수 있도록 이슈 캐치 능력 + 신속하면서도 동시에 구글 SEO에 최적화된 글쓰기 능력 두 가지 능력이 모두 갖춰져 있어야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이슈 블로그 운영 리스크


저품질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려 검색 포탈에 내 포스팅이 더 이상 노출되지 않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저품질 블로그로 인식되는 이유는 검색 포탈별로 다르며, 공식적으로 밝혀진 것은 없으나 워드프레스 이슈 블로그의 경우 다음에서의 유입도 굉장히 중요한 편이기에, 다음에 내 블로그가 저품질 블로그로 인식되면 수익이 크게 감소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계정 정지

이슈 블로그는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또는 계정 정지를 당할 가능성이 다른 블로그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애드센스 고객센터의 Google 게시자 정책에 따르면, 위험하거나 경멸적인 콘텐츠, 부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콘텐츠, 음란물 등에 대한 포스팅을 허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슈 블로그로 큰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자극적인 사건/사고를 다뤄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고, 문자 그대로 이슈이기 때문에 내가 얻은 정보가 정확하지 않는 정보일 가능성도 매우 높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및 계정 정지는 언제 어떤 이유로 당할지 알 수 없으므로, 워드프레스 이슈 블로그 운영자는 항상 이 리스크를 안고 블로그를 운영해야 합니다.

고소

연예인 관련 이슈를 다루다 보면, 연예인 소속사로부터 고소를 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 해당 포스팅을 삭제하는 것으로 마무리되지만, 소속사에서 강경하게 대응해서 합의금으로 몇백만 원을 지불한 블로거도 있습니다.

이슈 블로그는 티스토리 추천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슈 블로그를 꼭 운영해 보고 싶으신 분께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추천드립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많은 방문자가 유입되더라도 본문에 배치되는 광고 수도 굉장히 적고, 광고 클릭 시 지급되는 단가가 매우 낮아 만족할 만한 수익을 창출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네이버 블로그는 인플루언서의 포스팅을 상위에 노출시켜주기도 하고, 블로그의 지수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블로그의 포스팅을 노출시키기 매우 어렵습니다.

티스토리의 블로그의 경우 애드센스 광고를 송출할 수 있으며, 다음의 경우 블로그 포스팅의 최신성을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 신속하게 이슈를 잘 작성하면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통해 이슈 블로그에 대한 감을 익힌 뒤 워드프레스 이슈 블로그로도 구글 디스커버 노출을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슈가 아닌 특정 주제에 대해 전문성 있게 다룰 예정이라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강력 추천드립니다. 주식 투자에 비유하면 단타에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장기투자에는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적합한 선택인 것을 말씀드립니다.

이슈 블로그 운영 팁


이슈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보다 빠르게 새로운 이슈를 캐치하는 것 → 그것을 신속하게 포스팅화 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여러 차례 설명했듯이, 이미 언론사 뉴스에서 다루고 있는 이슈일 경우 그 이슈에 대해 포스팅을 작성하더라도 내 포스팅이 노출되어 수익이 발생할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바꿔 말하면 뉴스를 통해 알게 된 이슈로 수익을 창출하기는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도 정답을 드릴 순 없지만 많은 이슈 블로거들과 얘기해 본 결과 유명 커뮤니티에서 이슈를 캐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유명 커뮤니티로는 보배드림, 클리앙, 에펨, 인스티드, 에브리타임, 블라인드 등이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에는 최신 이슈를 빠르게 퍼나르는 사람들이 꼭 한두 명씩은 있습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루트를 활용해서 새로운 이슈를 누구보다 빠르게 접해보며 경험을 쌓아 나가보시길 권합니다.

워드프레스 관련 포스팅

✅워드프레스 Rank Math SEO 플러그인 – 랭크매쓰 점수 100점 받는 방법
✅워드프레스 블로그 입문서 1편 – 워드프레스 포스팅 생성, 편집 방법
✅워드프레스 블로그 입문서 2편 – 블록, 헤딩, 이미지 업로드, HTML 편집 기능
✅워드프레스 블로그 입문서 3편 – 워드프레스 URL 설정 방법

1 thought on “워드프레스 이슈 블로그 운영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 이슈 블로그 운영 리스크, 운영 팁”

Leave a Comment